이달의 박해 현장

에리트레아 Eritrea
-종교: 이슬람교(56%) 에리트레아정교(25%)
-인구: 5,482,000명, 기독교인 2,741,000명
-박해정도: 매우 극심함, 박해순위 10위
-수도: 아스마라(Asmara)
-주 박해요소: 독재 정치(Dictatorial paranoia), 이슬람의 압박(Islamic oppression), 종파 보호주의(Denominational Protectionism)
                                      
에리트레아(Eritrea)는 박해 지수 82점으로 2017년 세계 박해 순위(World Watch List, WWL) 10위를 기록했다. 지난 해 기록은 박해 지수 89점에 박해 순위 3위였다. 에리트레아의 폭력 수위는 2017년 WWL 집계 기간 50% 이상 줄어들었는데도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기독교인에 대한 탄압은 심각한 수위를 유지하고 있다. 아페웨르키(Isaias Afewerki, 현 에리트레아 대통령) 정권과 집권당 민주 정의 인민 전선(People's Front for Democracy and Justice, PFDJ)이 기독교인들을 탄압하고 있다. 박해 지수가 작년 대비 7점 하락했다는 점에서 기독교 박해 수위가 지난 집계 기간에 비해 낮아졌음을 알 수 있다. 2016년 집계 기간에는 수많은 기독교인들이 에리트레아에서 탈출을 시도하던 도중 살해되었다.
에리트레아의 박해상황

 1. 박해원인

독재정치(Dictatorial Paranoia): 에리트레아는 1993년 국민 투표가 실시된 이후 독립 국가가 되었다. 1993년부터 지금까지 아페웨르키(Isaias Afewerki) 대통령이 이끄는 ‘민주 정의 인민 전선(People's Front for Democracy and Justice, PFDJ)’이 에리트레아 전역을 통치하고 있다. 아페웨르키 정권은 ‘절대적인 독재’의 동의어로 여겨질 정도로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당국은 기독교인들이 서방 국가의 첩자이며 국가와 정부에게 위협적인 존재라 판단하여 그들을 체포하고 심지어 살해했다.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대통령은 자신의 아들에게 직위를 물려주기 위해 준비 중에 있다고 한다.
          
이슬람의 압박(Islamic oppression): 에리트레아 인구의 절반 가량이 무슬림이다. 이들은 대부분 홍해 해안가의 저지대, 그리고 수단(Sudan)과의 접경 지역에 거주하고 있으며, 지역적 분위기에 휩쓸려 이슬람 극단주의로 치우칠 성향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기독교인들은 매우 취약한 입장일 수 밖에 없으며, 무슬림에서 개종한 기독교인들은 더욱 말 할 것도 없다. 에리트레아 무슬림들은 ‘무슬림’이라는 정체성을 ‘에리트레아’ 보다 더 우선시한다. 기독교로 개종하는 행위는 사회와 가족 그리고 이슬람 신앙에 대한 배신으로 여겨진다.
교권주의(Denominational Protectionism): 에리트레아 정교회는 자국 내에서 깊은 역사와 전통을 자랑한다. 정교회는 때때로 다른 교회의 기독교인들에게 압력을 가한다. 이러한 압력은 단지 신학적 관점의 차이에서만 비롯된 것이 아니다. 오랜 역사와 전통 그리고 조직화된 체계를 자랑하는 정교회는 다른 모든 교회들을 얕잡아 보는 경향이 있다. 정교회 지도자들은 에리트레아를 정교회의 고향으로, 또한 정교회의 역사가 곧 에리트레아 기독교의 역사인 것으로 생각한다. 기타 모든 교회, 특히 오순절 교회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교회가 아니라고 여기는 것이다.

 1. 박해배경

‘아프리카의 북한’이라고 불리는 에리트레아는 종교의 자유, 언론의 자유, 법치주의 지수, 그 밖에 여러 인권 지표에서 모두 최하위권을 기록한다. 에리트레아 정권은 절대적인 독재 정권으로 모든 형식의 반대 의견과 의사 표현, 그리고 등기되지 않은 조직 구성 등을 일체 불허한다. 에리트레아 국경 내에 안전한 곳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국민들이 억압을 견디다 못해 에리트레아에서 탈출하는 것이 정부에게는 도리어 잘 된 일이다. 피난길을 선택한 이들이 어찌 보면 정부에게 변화와 개선을 요구했을 수도 있는 무리이기 때문이다. 국경 없는 기자회(Reporters Without Borders, RSF)의 2016년 4월 보도에 따르면 에리트레아 국적의 기자들은 법정에 설 기회도 주어지지 않은 채 감옥에 무기한 수감되어 있다. “에리트레아는 의사 표현 및 정보의 자유를 체계적으로 박탈한다. 이 나라는 기자들에게 아프리카에서 가장 큰 감옥이나 다름없다.” 에리트레아 대통령은 RSF가 작성한 언론 자유 약탈자(Predators of Press Freedom) 명단에 올라가 있다. RSF가 매 년 발표하는 세계 언론 자유 지수(Press Freedom Index)에서 에리트레아는 8년 연속 최하위를 기록했다. 소말리아, 수단, 중국 그리고 이란보다 언론 자유 지수가 나빴던 것이다. 에리트레아 정부는 공식 허가를 받은 종교에 한해서 종교활동을 허락하고 있는데, 이슬람교 수니파, 에리트레아 정교회, 로마 카톨릭 교회 그리고 루터 교회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 외에 다른 교회들은 국내 활동이 매우 어려우며 박해의 최전방에 놓여 있다.
교회와 기독교 신앙에 대한 정부의 적대감은 1993년 국민 투표 기간 ‘여호와의 증인’을 겨냥하는 것으로 시작되었으나 현재는 모든 형식의 교회에 대한 박해로 자리잡았다. 정부가 도입한 등기 시스템은 에리트레아의 기독교 인구 대다수를 ‘불법’의 범주로 몰아넣었다. 모든 종교 기관을 통제하려던 정부의 시도는 2007년에 장기간 자택에 감금되어 있던 에리트레아 정교회 교주의 직분을 박탈함으로써 절정에 달했다.
정부의 학대를 비롯한 온갖 고난으로 인해 국민들은 불만을 품게 되었다. 2013년에는 가벼운 수준의 쿠데타 시도가 있었지만 끝내 실패로 돌아가고 말았다. 정부는 이를 서방 국가와 에티오피아의 탓으로 돌렸고, 이를 구실 삼아 이들이 서방 국가의 첩자라고 부르는 기독교인들에 대한 박해 수위를 더욱 높였다. 이 사건을 계기로 무슬림들은 ‘당신의 적은 곧 우리의 적’을 내세워 정부와 보다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게 되었다.
한편 에리트레아는 정치적 이익을 위해 지하디스트(Jihadist, 이슬람 성전(聖戰)주의자)를 양산하여 ‘아프리카의 뿔(The Horn of Africa, 아프리카 북동부 10개국을 지칭)’ 전역에 확산시키고 있다고 줄곧 질타를 받아왔다. 유엔은 국내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 집단(특히 알샤바브(al-Shabaab))에 지원을 제공하는 에리트레아 정부에 대해 제재조치를 선언했다. 이는 에리트레아 정부가 지하디스트 과격분자들에게 박해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전 세계 기독교 박해에 대해 책임이 있다는 점을 시사하는 것이다. 에리트레아 정부는 수단의 이슬람 정권과도 긴밀한 유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기독교인들을 끝없는 시련 속으로 몰아 넣고 있는 카타르, 이란, 사우디 아라비아 등 중동 국가와 문화적, 정치적, 지리적으로 매우 가까운 관계에 있다. 수많은 기독교인들이 수단, 에티오피아, 이집트 등 인근 국가를 통해 에리트레아에서 탈출하고 있다. 이들은 인신매매자들에게 손쉬운 표적이 되며 특히 시나이(Sinai) 사막에서 납치되는 경우가 많다. 이들 중 일부는 IS에게 붙잡혀서 리비아에서 참수를 당했다. 수천 명의 기독교인들이 목숨을 걸고 지중해를 건너 유럽에 도착했다. 이처럼 에리트레아의 박해 상황은 전 세계 난민 위기에도 일조하고 있다.
미국 국무부는 2016년 2월 29일 종교의 자유에 대한 침해가 심각한 에리트레아를 ‘특별우려국(Country of Particular Concern, CPC)로 재지정했다. 지난 해 ‘미국 국제 종교 자유 위원회(U.S. Commission on International Religious Freedom, USCIRF)’ 의장 로버트 p 조지(Robert P. George)와 USCIRF 위원 토마스 J 리(Thomas J. Reese)는 “에리트레아의 인권 범죄 및 종교의 자유 관련 범죄 기록에 비추어 볼 때 에리트레아는 ‘국제 형사 재판소(International Criminal Court, ICC)’에 기소되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유엔 에리트레아 인권 조사 위원회 역시 에리트레아 정권을 ICC에 회부할 것을 권고했다. 에리트레아 정부는 인권 조사 위원회가 에리트레아 국민의 협조를 받아 해당 보고서를 작성한 것이 틀림없다고 의심하고 있다.

 1. 박해 받는 교회의 유형들

에리트레아에는 WWL 분류 기준의 네 가지 종류의 교회가 모두 존재하며, 이들은 각각 다른 수위, 다른 형태로 박해를 받고 있다.
•외국인교회: 정부의 탄압으로 인해 외국인 노동자의 수가 현저히 감소하고 있다. 외국인 기독교인들은 지역 간 이동이 자유롭지 못하며 다른 기독교인들과 쉽게 만남을 가질 수 없다.
•전통적인 교회: 에리트레아 정교회, 성공회, 루터 교회, 로마 카톨릭 교회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에리트레아 기독교 인구의 상당수가 여기에 해당된다. 기독교 인구가 우세한 중·북부 지역에 주로 거주하고 있으며 정부와 이슬람교로부터 탄압을 받는다.
•개종한 기독교회: 정통 교회, 특히 정교회에서 비 정통 개신 교회로 옮겨간 기독교인들, 그리고 무슬림이었다가 기독교인으로 개종한 이들(Muslim Background Believer, MBB)이 있다. 전자는 에리트레아 정교회로부터, 후자는 무슬림 가족 그리고 사회 전체로부터 박해를 당한다.
•비 정통 개신 교회: 가장 극심하게 핍박 당하는 집단이다. 침례 교회, 복음주의 교회, 오순절 교회에 소속된 기독교인들은 서방 국가의 첩자로 오인된다. 특히 오순절 교회 공동체들의 경우 정부 당국과 에리트레아 정교회로부터 심한 박해를 당한다.

 1. 삶의 영역에서의 박해 정도와 폭력

에리트레아(Eritrea)에서 나타나고 있는 박해의 유형:

 1. 에리트레아의 2017년도 평균 기독교 박해지수는 최고 수준(15.349) 이지만, 작년 기독교박해(WWL: World Watch List) 보고 기간에 비해 감소했다.
 2. 박해는 삶의 모든 영역에 걸쳐 최고 수준에 이르렀으며, 국가(16.016)와 지역공동체(15.705)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에리트레아에서 일어나고 있는 박해의 주요 원인은 독재정치(Dictatorial paranoia)에 의한 전형적인 양상을 띠고 있다.
 3. 무슬림이 우세한 지역에서 발생하는 박해는 개인과 가정에서 두드러지며, 특히 무슬림배경신자(MBBs: Muslim Background Believers)들을 통해 나타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이러한 지역 안에서 일어나는 박해의 주요 원인은 이슬람 탄압(Islamic oppression)에 의한 결과로 볼 수 있다.
 4. 폭력 점수는 작년 보고기간 보다 50% 이상 감소했지만 여전히 높은 수치다. 폭력 점수는 작년 10.185에서 올해 5.000으로 감소했다. 지난 수년 동안 수천 명에 달하는 기독교인들이 체포 당하고 투옥됐으며, 심지어 수감 도중 사망하기까지 했다. 여전히 수많은 기독교인들이 신앙으로 인해 수감 상태에 있다.

개인 영역: 에리트레아 정부는 민간인들을 대상으로 불법 사찰을 시행하고 있으며, 그들의 일상생활을 어렵게 하고 있다. 교회의 소유물로 등록되지 않은 모든 물품과 자료들은 그 어떠한 것이라도 매우 위험하다. 소유물의 주인을 체포하거나 기독교 관련 자료들을 불법소유물로 간주한다. 교권주의(Denominational protectionism)와 이슬람 탄압(Islamic oppression)은 여러모로 기독교인들을 괴롭히는 원인이 된다. 특히 무슬림에서 기독교로 개종한 사람들은 극심한 박해에 직면하게 되는데, 개종자들은 흔히 가족들로부터 쫓겨나거나 지역사회의 다양한 기본 혜택들을 누리지 못한다.
가족 영역: 기독교인들의 가정생활은 위험에 처해 있다. 정부당국의 체포, 수감, 납치 등으로 인해 기독교 가정은 풍비박산이 난다. 몇몇 가족들은 고향을 떠나 다른 나라로 떠날 수 밖에 없다. 교권주의로 인해 몇몇 기독교인들은 가족 구성원으로써의 권리뿐 아니라 유산 상속을 받지 못한다. 또한, 이슬람 탄압은 무슬림들이 우세한 지역에서 기독교인들을 향해 다방면에 걸쳐 자행되고 있다. 예를 들어 무슬림배경신자(MBBs)들은 공개적으로 기독교적 결혼 예식을 올릴 수 없으며, 사망 시 무슬림 예식에 따라 매장된다.
지역사회 영역: 정부는 모든 기독교 활동을 감시하기 위해 지역사회의 협조를 구한다. 이로 인해 예기치 못한 동맹 단체가 등장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무슬림 지역의 주민들은 정부기관을 대신해 모든 종교 활동을 적극적으로 감시하고 있다. 사업을 운영하기 위해서 기독교인들은 병역 기록을 반드시 제출해야 하며, 기독교인들이 군 복무를 하지 않았다면 고등교육을 받을 수 없다.
국가 영역: 에리트레아를 빗대어 ‘아프리카의 북한’으로 언급한 것과 미 국무부에 의해 ‘특별우려국’(CPC: Country of Particular Concern)로 지정된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에리트레아 정부는 종교의 자유를 엄격히 제한시키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이로 인해 국가 영역에서 박해지수가 가장 높게 나타난 것이다. 국가로부터 공인 받은 종교 단체만이 에리트레아에서 활동할 수 있다. 정부는 2007년 발생했던 것과 같이 에리트레아 정교회의 대주교를 임명하고, 이를 반대하는 종교 지도자를 직위에서 파면하고 체포 할 수도 있다.
교회 영역: 에리트레아의 종교 단체들은 법률에 의해 등록되거나 활동을 중단해야만 한다. 하지만 갈수록 등록 허가를 받기가 어려워지고 있다. 또한 정부는 종교 지도자들을 선출하는데 개입하기도 한다. 일례로, 2007년 5월부터 에리트레아 정부는 정교회 총주교 아부네 안토니오스(Abune Antonios)를 가택연금에 처했다. 더군다나 종교 단체들은 국가 종교국의 사전 허가 없이 종교물을 인쇄하거나 배포할 수 없다.
폭력: 비록 올해 폭력 점수가 보고기간 동안 감소하긴 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수많은 에리트레아의 기독교인들이 자국에 머무는 대신 수단과 리비아를 거치는 이동경로를 따라 위험천만한 이주를 강행하고 있다. 보고기간 동안 적어도 3명의 기독교인들이 신앙으로 인해 목숨을 잃었다. 2016년 2월 23일 메트르(Maitre) 감옥에 수감 중인 기독교인 남성 2명이 굶주림과 목마름으로 인해 사망했으며, 28세 여성이 감염으로 제때 치료 받지 못해 사망하는 사건이 있었다. 수많은 기독교인들이 찌는듯한 열기가 느껴지는 운송용 컨테이너라는 비참한 환경 속에서 정부에 의해 억류돼 있다. 수천 명의 기독교인들이 체포되어 수년 동안 수감 생활을 하고 있다. 심지어 몇몇 사람들은 11년동안 감옥에 수감된 채 생활하고 있다. 수도 아스마라(Asmara) 경찰서에는 새 신자들을 포함해 수많은 기독교인들이 억류 돼 있다. 이 수감자들은 영리를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화훼농장에서 장시간 동안 강제 노역에 시달리고 있다. 또한 수감자들 가운데 영향력 있는 기독교인들은 최소 10년 이상 억류 돼 있다. 그 중에는 2004년 체포된 에리트레아 순복음교회 지도자도 있으며, 남서부 지방의 순복음교회 설립자이자 목회자, 마사와 레마 교회(Massawa Rhema Church)의 목사, 정교회 사제들도 포함돼 있다. 또한 2005년 사라진 순복음교회 목회자 역시 감옥에 수감 중인 것으로 알려 졌으며, 2007년 가택연금에 처한 에리트레아 정교회 대주교도 있다.
2. 미래 전망
에리트레아 정부에 의해 자행돼 온 비인도적인 범죄는 국제 인권 단체 및 UN 인권위원회의 보고서를 통해 큰 논란을 일으켰지만, 해당 정권은 이 끔찍한 인권기록에 대한 심각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과거 동향으로 볼 때, 앞으로의 상황들을 예상 해 볼 수 있다.

 1. 억압받고 박해받는 에리트레아 사람들은 계속해서 국경을 넘어 도망칠 것이다.
 2. 에리트레아 정부는 독재주의 체제로 일관되게 행동할 것이며, 비-전통적인 개신교 교회 공동체를 서방국가의 첩자로 여길 것이다.
 3. 에리트레아 정교회와 극단주의 무슬림들은 기독교 개종자들을 계속해서 박해할 것이다.
 4. 신앙으로 감옥에 수감 된 사람들 가운데 자신의 믿음을 부인하는 진술서에 서명하지 않는 한, 당국은 그들을 석방시켜 주지 않을 것이다.

에리트레아(Eritrea)의 상황을 이해하는 핵심 요소
최근의 역사
이사이아스 아페웨르키(Isaias Afewerki) 대통령은 1993년 에티오피아로부터 독립한 이후 에리트레아를 통치 해 왔다. 그가 이끄는 민주정의인민전선(PFDJ: People's Front for Democracy and Justice)은 에리트레아의 유일한 정당이며, 국제사회를 통해 발표된 인권기록에 의해 엄청난 지탄을 받고 있다. 국가경기는 침체 돼 있고, 수 천명의 국민들이 에리트레아를 떠나고 있다. 2013년 1월 국영언론을 장악하려던 일부 군부 세력의 쿠데타는 실패로 끝났다. UN 전문가들은 이 사건을 통해 에리트레아의 국가 상황이 생각보다 훨씬 더 심각한 위기에 처해있음을 시사했다. 2013년 1월 21일 실패로 끝난 군부 쿠데타는 현 정권 안에서 빚어진 갈등 가운데 가장 장기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군사 운영위원회를 장악하기 위한 권력다툼은 아페웨르키 대통령의 최 측근들을 통해 고조되고 있다. 최근 에리트레아 정부는 국제사회와의 관계 개선에 노력하고 있다. 그와 동시에 2017년 6월 에리트레아-지부티(Djibouti) 간 국경 분쟁지역에서 카타르(Qatar) 평화유지군이 철수하고부터 두 나라 사이에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2017년 7월 지부티는 아프리카 연합(AU: African Union)으로 해당 국경 분쟁지역에 관찰대를 파병해 줄 것을 요청했다.
종교적 상황
오늘날의 에리트레아 종교적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역사를 먼저 살펴볼 필요가 있다. 기독교는 여러 세기에 걸쳐 에리트레아인의 삶을 지배해왔고 이슬람은 7세기 홍해 연안 지역에 살던 아랍인들에 의해 전파되었다. 1557년 투르크족(Turks)이 항구 도시인 마사와(Massawa)주위에 요새를 구축해서 에리트레아를 오스만 제국의 실질적인 식민지로 만들었다. 1860년에는 이집트 통치자들이 투르크족 으로부터 마사와의 항구를 사서 자국의 지방관청으로 만들었고 1890년에는 이탈리아가 에리트레아의 식민지 소유권을 주장했다. 투르크족과 이집트로 인해 해안지역에 거주하던 무슬림들의 세력이 더욱 성장하게 되었다. 반면, 이탈리아의 식민지가 된 에리트레아에는 산악지역에 살고 있던 기독교인들이 입지를 굳혀갔다. 이탈리아가 제2차 세계대전에서 패하자 1941년 영국이 에리트레아를 장악했다. 1952년 UN은 에리트레아를 에티오피아의 연방 구성에 속하도록 계획을 세웠으나, 에티오피아(Ethiopia)의 국왕이 에리트레아를 연방 국가가 아닌 사실상 자국의 지방으로 선언하면서 연방구성은 폐지되었고, 이로 인해 에리트레아는 해방 운동을 시작했다. 저지대에 거주하는 무슬림들의 압도적인 지지와 함께 해방운동은 공화국 수립 계획을 선언했다. 에리트레아 정교회 신자들의 상당수가 에티오피아 정교회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어서 그들은 무슬림들의 움직임이 위험하다고 보았다. 무슬림 근본주의자들 역시 정교회 신자들을 자국의 독립운동에 있어 중대한 위협으로 간주하면서 두 종교는 서로를 향해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기 시작했다.
정치 상황
에리트레아의 사회.정치적 동력을 비롯해서 시민자유와 정치체제는 모두 아페웨르키(Afewerki)대통령의 지배를 받고 있다.  사실상 1991년부터 에리트레아가 존재하는 동안 그는 그 나라의 통치자로 군림해왔다. 아페웨르키가 속해있는 민주정의인민전선(PFDJ)당은 그 나라의 유일한 정치 독립체로 비민주적인 마르크스 레닌주의 정치 이념을 따르고 있다. 이러한 군국주의 이념은 1961년부터 1991년까지 지속된 에티오피아에 대항하는 자국의 해방투쟁과 아페웨르키에 대한 개인 숭배를 바탕으로 아프리카에서 가장 오랜 기간 지속된 독재정부 국가들에 포함되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무슬림과 기독교 신자를 포함한 다수의 에리트레아인들은 자국의 민족정체성을 개인의 인권 보다 더 중요하게 여긴다고 볼 수 있다. 정부의 이러한 국가이념 홍보는 잠재적인 사회, 인종에 근거한 갈등을 사회적으로 제거하는 수단이 되어 중대한 변동과 갈등을 피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 시민자유 관점에서 서방 정부와 인권 단체들은 에리트레아를 북한과 투르크메니스탄, 이란과 같은 세계에서 가장 탄압적인 국가 중 하나로 간주하고 있다. 예를 들어, 정치적인 시위는 허락되지 않으며 언론은 제약을 받으며 독립적인 대중매체가 전혀 존재하지 않고 있다. 반대파에 속하거나 자국의 안정에 위협적인 존재로 간주되는 사람들은 구금되어 가혹한 대우를 받는다. 2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재판과 외부세계와의 접촉 없이 감금되어 있는 장소가 공식 비공식 합쳐서 300개가 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자국의 사회 종교적 화합에 위협을 가한다는 이유로 정부당국은 종교의 자유를 포함하여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인권에 대한 제한을 가하는 것을 정당화하고 있다. 또한 UN 감시단체는 국제적인 고립에 빠진 에리트레아가 정부에 대한 불만 증가와 수 천명에 달하는 임의 구금, 금광 산업으로 벌어들이는 수 백만 달러의 수입에 대한 불투명한 관리로 인해 정치지도부와 군 지도부 사이에 분열조짐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국민들은 나라가 이미 위험한 길을 걸어가고 있다고 느끼고 있다. 왜냐하면 2014년과 2015년, 시리아인들 다음으로 에리트레아 국민들이 유럽으로 망명 했기 때문이다.
사회-경제 상황
여당과 군부대는 농장과 은행, 상업시설들을 소유하고 있는 반면 일반 시민들은 자급자족 농민과 목동으로 예멘(Yemen) 과 사우디 아라비아(Saudi Arabia)에 가죽을 팔면서 푼돈을 벌고 있는 상황이다. 비정부단체(NGO)들은 정부당국을 통해 자금을 운용해야 하는데 에리트레아의 부패 수준이 상당히 심각해서 독립적인 운영을 할 수가 없다. 에리트레아는 인권 침해 국가로 국제사회에서 따돌림을 받는 상태여서 사실상 서방으로부터 국제 원조를 전혀 받지 않고 있다. 하지만 경제적인 측면에서 자립적으로 외부원조에 의존하지 않는 정부 정책이 경제적인 자립을 형성하고 있다. 이란을 포함한 걸프 국과들과 중국은 에리트레아에 투자하고 있고, 이로 인해 국가 수입을 보충하고 있다. 발전소, 댐, 도로와 사회서비스 같은 주요 기반 시설 설립에 지혜로운 투자를 통해 에리트레아는 독립 후 7-10% 성장을 경험했지만 1998년부터 2000년까지 에티오피아와의 전쟁 시, 자원이 국방으로 흘러가면서 숨막히는 상황이 되었다. 에이즈환자(HIV) 수는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에서는 가장 낮고 기대수명은 전체 아프리카 국가 중에서 10위안에 포함된다. 역설적이지만, 이런 상황은 단호한 정부 탄압과 경제 자립이라는 정책 혼합이 몇몇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한 것으로 보여진다.
결론적 요약
에리트레아는 많은 도전과제에 직면해온 나라로 가난과 안보가 주요 이슈에 포함되어 있다. 에티오피아와 수단, 케냐와 그 외 지역에 있는 에리트레아 난민 수는 다수의 국민들이 현 정권과 개인생활 상태에 대단히 불만이 많다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외교 정책과 원조에 관해서는 현 정부는 중국, 이란, 걸프 국가들과 협력을 계속 이어나갈 것이며, 기독교 단체를 포함한 서방 비 정부 단체의 개방에 대한 압력에는 저항할 것이다. 또한 국민들의 인권은 계속해서 유린 당하고, 사회 통합에 있어 전통적인 것으로 간주되지 않는 기독교와 이슬람 분파는 탄압을 계속 받을 것으로 보인다. 2015년 유엔(UN) 조사위원회의 보고서에 의하면, “에리트레아는 법이 아닌 두려움의 지배를 받고 있다.” 당분간 이러한 어둠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